뼈의 강약은 정(精)의 물질인 순수액이 좌우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이나 류마티스는 정의 기운이 약한 소양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란 인체내의 모든 뼈마디에서 생기는 모든 질환을 통틀어서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관절은 뼈와 뼈 사이의 마디를 지칭하는 것인데 체질에 따라 어느 특정부위는 강하고 또 어느 특정부위는 약하게 되어 있습니다. 양인(陽人)은 평소 체내 에너지가 상승하여 상체의 관절은 튼튼하고 하체의 관절은 약합니다.
반면에 음인(陰人)은 평소 체내 에너지가 하강하여 상체의 관절은 약하고 하체의 관절은 튼튼합니다. 그러나 인간은 지상에 존재하는 그날까지 지구의 중력에 의해 상체보다는 하체에 관절염이나 류마티스를 많이 앓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각 체질에 따른 관절의 강약(强弱)을 알아보기로 합시다.
1. 태양인
체질 특성상 뼈는 비록 튼튼하지 못하지만 체중이 가벼우므로 관절강에 무리를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한 노력은 항상 해야 할 것입니다.
주된 약재는 붕어·잉어·홍화씨
그밖에 좋은 약재는 오가피·미후도·포도근·*·도인(복숭아씨)·호박(琥珀)·솔잎·모과·백반
2. 소양인
체질 특성상 근육과 힘살(인대)은 강합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모아서 끌어내리는 기운에 의해 연골은 약하게 형성됩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관절염과 류마티스가 생기기 가장 쉬운 체질이므로 하체를 튼튼하게 함에 게으름이 있을 수 없습니다.
주된 약재는 별갑(자라껍질)·구갑(거북껍질)
그밖에 좋은 약재는 생지황(生地黃)·복분자·우렁·조개·새우·*·지모(知母)·우슬·금은화·인동등·현삼(玄蔘)·고삼(苦蔘)
3. 태음인
체질 특성상 무거운 체중은 관절강에 무리를 주어 관절강이 일그러지기 쉽습니다. 다른 체질에 비해 관절강이 절대 약하게 되어 있지는 않으나 태음인의 무거운 체중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체중이 늘지 않도록 늘 조심해야 하며 하체의 근육 또한 튼튼하지 못하므로 적당한 운동은 태음인에게 필수적입니다. 결국 태음인의 관절은 무거운 체중과 약한 근육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주된 약재는 녹용·녹각
그밖에 좋은 약재는 오미자·산약·육종용·고본·맥문동·천문동·천마·황금·사삼·의이인
4. 소음인
소음인은 평소 체내 에너지가 활성화되지 않아 힘살과 근육은 약하나 상대적으로 끌어 모아 내리는 기운으로 연골은 튼튼하게 형성됩니다. 체내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나 약한 근육과 힘살(인대)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운동량은 꼭 필요합니다.
관절염과 류마티스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도 심리적 상태와 주위환경을 자신의 체질에 맞게 가꾸고,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을 체질에 맞게 골라서 먹어야 합니다. 보편적인 환경적 요소로는 일조량이 짧고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많고 해가 짧아 일조량이 적은 깊은 계곡이나 큰 물가에 사는 분들은 관절과 류마티스로 고생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된 약재는 미꾸라지
그밖에 좋은 약재는 당귀(當歸)·황기·백출(白朮)·창출·익지인·사인·감초(甘草)·뱀·계지·건강·진피(陳皮)·호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