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게 경험하는 건망증은 때때로 자기 손에 물건을 쥐고 있으면서도 조금 전에 그 물건을 어디에 두었나 하고 다른 곳을 두리번거리며 찾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사람을 “아차!” 하게 만들거나 당황하게 하고 가끔은 귀중한 것을 잃어버리게도 합니다. 시간약속, 약속장소, 손씻으면서 풀어놓은 시계 등등…….
그리고 알츠하이머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치매는 지능, 의지, 기억 등 정신적 능력이 두드러지게 떨어지는 병입니다. 정상적인 정신활동을 하던 사람이 어느때인가부터 기억력장애, 언어장해, 행동장애 등등 지적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때문에 판단력이 어린아이 수준으로 떨어지고 엉뚱한 행동을 하기도 하여 당황하게 합니다. 새로운 상황을 인지하는 기억력은 떨어지면서도 아주 오래된 일들은 오히려 생생하게 기억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치매는 대뇌기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치료에 한계가 있습니다. 예방책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우선 대뇌에 활력을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소 냄새를 잘 맡던 분이 어느 날부터 냄새를 잘 맡지 못하면 일단 치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우리들 주위에 나이가 들어 이상한 짓을 하거나 하면 “노망이 들었다”고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심한 건망증 증상이나 치매는 선천적이거나 유전적인 측면도 있고 후천적으로 불의의 사고나 주변 상황에 따른 심리적 충격 또는 압박 등에 의한 여러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장 근본적인 두뇌와 관련시켜 체질적 시각으로 본 건망증과 노인성 치매를 말하고자 합니다.
사람이 생각하거나 활동하는 모든 것은 두뇌로부터 출발됩니다. 여기서 잠시 인간과 동물들의 두뇌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하여 월등한 지적 능력을 지녔으며 이는 두뇌의 크기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두뇌는 체내의 소음부위에서 생성되는 정(精)의 물질이 머리로 전달되어 뇌세포를 생성시키고 또한 왕성한 지적활동 능력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동물은 인간에 비해 두뇌가 작고 또 두뇌활동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이러한 의문은 인간과 동물의 신체적 구조와 형태를 비교하며 또한 먹이 과정을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 세상 모든 것에 있어 가장 좋은 것과 우수한 것은 음양의 조화 속에서만 가능합니다. 행복도 음양의 조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환경 또한 음양균형이 잘 이루어진 온대(溫帶) 지역이 좋은 것입니다. 동물도 이와 같은 것입니다. 인간은 종적(縱的)인 형태(음의 기운)를 지니며 횡적(橫的)으로 활동(양의 기운)합니다.
여기에 비해 동물은 횡적인 형태를 지니고 활동 또한 횡적으로 하게 됩니다. 음양의 균형에 있어서 인간이 동물보다 우수한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결국 음양 조화균형의 법칙이 지상에서는 인간에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또한 먹이활동에 있어서도 인간만이 가장 잡식성으로써 음양의 기운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종적 형태와 구조를 지니고 있어 체내의 에너지가 지구의 중력에 의하여 소음부위인 하복부로 쉽게 모아집니다. 모아져서 충만된 에너지는 자연히 순수액 즉, 순수기운으로 바뀌어 두뇌로 전달됩니다. 이렇게 되어 사람은 정(精)의 기운이 다른 동물들에 비해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동물들은 인간처럼 음양균형이 맞지 않아서 횡적 형태와 구조를 지니고 있으므로 하복부에 정(精)의 기운이 충분하게 모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의 기운이 부족하여 두뇌에 순수기운을 많이 전달하지 못하므로 자연히 두뇌는 크지 못하고 그 지적 능력 또한 인간에 비해 형편없는 것입니다.
또한 남자와 여자 중 건망증과 치매현상은 여자에게 월등히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자는 하복부에서 정의 기운이 충만되어 순수물질로 바뀌려고 하면, 멘스가 있게되고 이때 생리를 통해 밖으로 다량 방출되고 맙니다. 그리고 나머지 또한 위로 솟아오르다가 두뇌로 전달되기 전에 가슴에서 큰 두개의 구멍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니 이 구멍을 통해 새어나가 젖으로 가 버리고 소량만이 두뇌로 전달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 보니 초경(初經) 이후 여성의 두뇌는 남성보다 그 발육이 더디고 따라서 쉽게 건망증과 치매가 생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