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인은 체질특성상 정(精)의 부위가 약하고 심리적 기운과 체내의 기운 또한 솟구치려 하여 음성(陰性)순수물질이 부족하게 됩니다.
(1) 남자
너무 지나친 의식활동만을 고집하지 말고 하반신을 튼튼하게 하는 일이나 운동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음성순수물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평소 정력과 정액을 소모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평소 차분한 마음으로 솔잎차나 모과차를 애용하면 정력 증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붕어와 연어, 그리고 고래고기 또한 정력증진에 효험이 있습니다.
▶ 좋은 약재로는 - 오가피(五加皮)․미후도․포도근․합환피(合歡皮)
(2) 여자
긴 성장과정 동안 그 체질적 특성으로 인해 자궁이 위치하는 하복부나 골반의 발육상태가 저조합니다. 그리고 비뇨생식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불임이나 불감증이 되기 쉬운 체질이며 신경성에 의한 내분비계통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배란이 잘 안되고 유산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마음부터 다스려 편안함과 느긋함을 갖도록 하며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 안정된 마음과 분위기 속에서 솔잎차나 모과차를 상시 복용함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창시자인 이제마 선생은 태양인 여자의 모습을 “새끼 못 낳고 머리통이 크며 엉덩이가 빈약한 들소와 같다.” 고 했습니다. 이는 오랫동안 체내의 에너지가 위로만 솟구치는 까닭에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외부적이나 내부적으로 솟구치는 기운을 자제하여 불임과 불감증을 고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 좋은 약재로는 - 백작약(白芍藥)․홍화(紅花)․주목(朱木)․백자인(柏子仁, 측백씨)․도인(桃仁, 복숭아씨)․호박(琥珀)․지각(枳殼)․합환피(合歡皮)․백두옹(白頭翁)
원래 부족한 정력과 어려운 잉태와 잦은 유산 그리고 불감증은 우선 정신적으로 다스려야 합니다. 붕어나 잉어의 찜이나 탕, 그리고 포도뿌리, 머루뿌리, 물갈대 뿌리 등은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