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죽염은 어디에 속할까요. 죽염은 짠맛으로서 차가운 기운을 만들고 그 기운은 아래로 끌어내려져 응축되려 합니다. 그러기에 이러한 기운은 사람에게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소양인과 태양인은 평소 체내의 기운이 언제나 위로 솟구쳐 흩어지려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체내의 염도를 부족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죽염이 좋은 식품이 됩니다.
인체는 스스로 그 자율성에 의하여 음양의 균형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때 음(陰)의 기운인 염성이 부족하게 되면 양의 기운만 넘치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리하여 염분이 부족한 양체질 사람들에게 위장․소장․대장․직장 등에 염증이나 궤양이 잘 생기게 되며 당뇨병․혈액병․안질․피부병 등이 쉽게 발생됩니다.
특히 양체질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염분이 부족해짐을 경계해야 합니다. 최상의 다이어트란 빠질 곳은 빠지고 붙어 있어야 할 곳은 붙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또한 음양균형을 맞추어서 하면 나올 곳은 더욱 탄력 있으며 들어갈 곳만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끝으로 육류나 생선류를 먹을 때 그냥 소금보다는 죽염을 사용한다면 비브리오균에 의한 괴저병을 예방하고 보다 나은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체질이든 간수성분을 뺀 볶은 소금이나 죽염을 사용함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