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냉이와 배추


23. 봄을 알리는 - 냉이

소음과에 속하는 냉이의 모습을 보면 땅속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잎은 지표면에 넓게 펼쳐져서 자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른봄에 나오는 냉이의 깊은 뿌리는 외부의 한기에 견디고자 함이고, 땅 표면에 넓게 바짝 붙어 퍼지는 잎은 찬바람을 피하면서 많은 일조량을 받고자 함입니다. 냉이야말로 햇빛을 참으로 좋아하는 놈입니다.

이러한 냉이를 복용하면 소음과의 성질 그대로 소음장부인 신장과 방광에 그 기운이 닿게 되는데, 깊이 내린 뿌리의 모양새로 보아 깊숙한 곳까지 약리작용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므로 냉이는 소양인이 섭취하면 신장과 방광을 보(補)하게 됩니다. 또한 소양인의 가슴 번열증(煩熱症)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는 위와 비장에 있는 열기를 끌어내리는 역할을 냉이가 하기 때문입니다.

24. 가을 들판같이 풍요로운 - 배추

태음과에 속하는 배추는 지표면에 잎을 크게 달고 뿌리는 부실하며 다 성장하면 태음과의 모으는 기운에 의해 둥글게 포기진 모습을 지니게 됩니다. 이는 내부 양기가 부족하므로 충분한 일조량을 넓은 잎을 통해 받고자 함이며, 둥글게 포기진 모습은 내부 양기를 외부에 빼앗기지 않으려고 그렇게 생긴 것입니다.

또한 태양과에 속하는 무우는 그늘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데 비해, 양기가 부족한 배추는 음지에서 자라지 못합니다. 배추의 맛은 달고 시원하며, 두꺼운 배추잎의 체액은 양인들의 몸에 쌓인 독성을 제거해줍니다. 그러므로 배추를 소금에 절이면 배추의 체액이 빠져버리므로 약리효과를 제대로 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날 것으로 체액이 빠지기 전에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