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제23대 왕 순조(1790~1834년, 재위 1800~1834년)는 왕비들의 권력으로 인해 부침이 잦았던 나약한 군주다.
정조의 둘째 아들로 수빈 박 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겨우 11세 때 왕위에 올랐다. 당연히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했다. 정순왕후는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내몬 벽파(僻派)의 영수(領袖) 김귀주의 누이동생이다. 정조가 처단한 김귀주 대신 그가 육촌인 김관주를 이조(吏曹)에 앉혀 벽파를 등용한 건 당연지사다.
앞날을 가늠한 당대의 천재 정조는 자기가 죽기 전 당쟁으로 권력의 축이 한쪽으로 기울 것을 걱정해 안동 김 씨 김조순의 딸을 간택해뒀다. 하지만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거두자 권력이 바로 김조순에게 쏠리면서 세도 정치가 시작됐고 인사권과 과거 제도, 삼정(三政, 전정·군정·환곡)의 문란으로 이어진다.
조선의 최고 과제는 왕권 강화였다. 가장 강력한 왕권을 행사한 태종조차 처가의 발호를 경계해 왕비의 극력 반대를 무릅쓰고 처남인 민 씨 형제를 모두 제거했다. 뒤에 발호할지도 모를 세종의 장인마저 죽여 버릴 정도로 외척과 처가의 권력화를 경계했다.
순조는 재위 19년 자신의 원자가 10세가 되자 다시 한 번 권력의 축을 옮기기 위해 풍양 조 씨 조만영의 딸을 간택한다. 하지만 마지막 희망이던 효명세자가 22세 나이로 요절하면서 왕권은 약해지고 안동 김 씨의 세도 정치는 전성기를 맞는다.
▲ 문화방송(MBC) 드라마 <이산>의 순조
수두, 홍역, 마마…
순조는 '국민 약골'이었다. 어릴 때부터 전염병이란 전염병은 모두 앓았다. 12세 때인 즉위 1년 11월 19일엔 수두를 앓았다. 의관들은 홍역과 같으나 홍역은 아니라고 진단하면서 언제부터 발진했는지 묻는다. 순조는 "발과 다리 부분에서 발진했는데, 몸에도 많이 나 있다"고 말한다. 의관들은 해기음과 승마갈근탕을 처방했는데, 열흘 뒤인 11월 29일 수두로 진단하면서 완치됐음을 선언한다.
수두를 앓은 지 1년 후 순조는 홍역을 앓는다. 임금의 회복을 축하하는 교문(敎文)에서 "오랫동안 설치던 홍역이 갑자기 궁중에까지 침범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당시 상당히 유행하던 홍역이 궁궐 내로 퍼진 것을 알 수 있다. 순조는 당시 김조순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였는데 왕비 책봉 15일 후 부부가 함께 홍역을 앓은 셈이다. 순조에겐 가미승갈탕, 왕비에겐 가미강활산이 처방돼 17일 만에 완쾌해 고유제를 지냈다.
순조는 재위 5년에 다시 두진(痘疹·천연두의 증상으로, 춥고 열이 나며 얼굴부터 전신에 붉은 점이 생김) 마마의 증세를 앓는다. 2월 18일 시작된 마마 증세는 27일 완치된다. 예조에선 "왕의 두창 증후가 빨리 회복됐으며…종묘에 고하고 사면령을 반포하여 진하(進賀)의 의절을 거행하소서"라고 건의하면서 의관들과 도제조들에게 포상한다.
두창은 전염병이지만, 당시 처방에 사용했던 약물의 구성을 보면 순조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질병이 시작된 초기엔 가미활혈음이라는 마마 치료약을 처방했지만 나중엔 가미귀룡탕이란 처방이 잇따른다. 귀룡탕은 허약한 소아가 복용하는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와 녹용을 같은 양으로 하여 술에 달여 먹게 하는 것이다.
마마에 보약을 처방했다는 건 순조가 어릴 때부터 허약했다는 사실의 방증이다. 귀룡탕의 또 다른 적응증은 원기 부족을 보충하는 것이다. 양기가 허약해 후사를 잇고 싶을 때 복용하는 처방이다. 그래선지 순조의 여인은 정비 순원왕후 김 씨와 숙의 박 씨 둘이 전부다. 계비는 없었으며 두 명의 부인에게서 1남 5녀의 자식을 얻었다.
한의학으로 전염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순조는 한의학의 도움으로 여러 차례 전염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회복했다. 그런데 한의학으로 전염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한의학의 탄생은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이론이 아니라 전염병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일반인은 한의학의 원조라면 화타(華陀·중국 후한 말기~위나라 초기의 명의)나 편작(扁鵲·중국 전국 시대의 명의)을 떠올리지만, '한의학의 히포크라테스'는 동양 의학의 원전 중 하나인 <상한론(傷寒論)>을 지은 장중경이다.
'처방'이란 말 자체가 장중경으로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한론> 서문은 전염병으로 죽어간 자신의 피붙이에 대한 애끊는 애정과 자괴감으로 시작한다.
"나는 종족이 많아서 전에는 200이 넘었다. 그러나 상한병에 걸려 죽은 사람이 3분의 2가 넘었다. (…) 이 처방으로 모두 낫게 할 수는 없지만 절반 정도는 도움이 될 것이다."
그의 시대적 배경은 공교롭게도 <삼국지연의>의 적벽대전이다. 역사서에도 당시의 참상이 상세히 그려져 있다. <삼국지> 무제기(武帝記)는 이렇게 전한다.
"조조가 적벽에 이르러 유비와 싸워 유리하지 못했다. 여기에 더욱 큰 병이 있었다. 관리와 병사들 가운데 죽은 사람이 많아서 이에 군대를 이끌고 돌아왔다."
조조의 아들 조식의 언급은 좀 더 구체적이다.
"집집마다 엎어진 시체들의 아픔이 있었으며 어떤 경우는 전 가족이 죽었다. (…) 부유한 사람이 죽은 경우는 적었고 가난한 이들이 대체로 죽었다."
<상한론>의 치료 방법은 전염병의 변화 과정에서 나타난 증후들을 귀납적으로 파악해 6가지 증후군으로 나눈다. 첫 번째인 호흡기에서 소화기를 거쳐 마지막인 생식기로 전이되는 과정에 따라 각기 땀을 내거나 구토 혹은 설사를 시키면서 이물질을 죽이지 않고 밀어내는 관용의 치료법을 정한다.
질병의 전이 과정은 그리스 아테네의 멸망을 기록한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아래 기록과 세밀하게 일치한다.
"처음에는 오한, 발열과 눈의 충혈, 재채기와 기침이 뒤따른다. (…) 마침내 위장 장애를 일으켜 설사와 구토가 시작되고 피부에 작은 농포와 궤양이 생긴다. 심하면 8일째를 넘기지 못하고, 살아남아도 생식기가 파괴되고 실명(失明)과 기억 상실에 걸린다."
동서양으로 나뉘어 있지만 질병의 패턴은 정확히 호흡기에서 소화기로, 다시 생식기로 감염되면서 끝을 맺는다. 많은 연구자는 발진티푸스를 이 전염병의 원흉으로 지목한다.
현대 의학이 직접 바이러스나 세균을 죽이는 치료를 한다면, 동양 의학의 기본 정신은 자연과의 조화다.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그것을 죽이기보다는 빨리 쫓아낼 생각을 한다. 죽여 놓으면 간과 콩팥 등에 부담을 주고 뒤처리가 힘들기 때문이다. 호흡기엔 땀으로 발산하는 약을 처방하고 소화기엔 설사로써 밀어내고 생식기에선 내면의 온도를 높여 저항력을 기르는 방식이다. 현대에 우리가 알고 있는 한의학은 저항력을 기르고 보(補)하는 방식뿐이지만 한의학의 처방들은 훨씬 실증적이며 현실적인 치료 의학이다.
순조는 그 자신이 전염병에 혼이 났을 뿐만 아니라, 백성이 전염병으로 고통 받는 모습도 지켜봤다. 당시로선 새로운 전염병이던 콜레라도 그 중 하나다. 순조 21년, 평양부 감사가 처음 보고한 전염병의 양상은 공포 그 자체였다.
"갑자기 괴질이 발생하여 토사와 관격, 즉 구토, 설사와 가슴이 막혀 타는 듯한 고통을 호소하다 잠깐 사이에 사망한 사람이 1000여 명이나 된다."
콜레라는 한자로 호열자(虎列刺)다. 호랑이가 물어뜯는 듯한 고통을 호소한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당시엔 원인을 알 수 없어서 백련교도들에게 혐의를 돌리기도 했다. 당시 사망자는 거의 10만 명에 육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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