庶子 콤플렉스
조선의 임금 중 가장 파란만장한 삶을 산 이는 하성군(河城君) 이균(1552~1608년), 즉 선조이다.
여러 인재를 발탁한 영명한 군주가 어떤 이유로 돌팔매질을 당하는 무능한 군주가 됐는지 그 이유를 밝히는 것은 역사학자의 몫이다. 나는 선조를 공감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그의 시대가 그의 질병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또한 그의 내면과 질병이 어떤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유추해볼 따름이다.
명종 22년 6월 27일, 왕의 병세가 갑자기 위독해지자 중전과 몇몇 사대부가 임종을 지켜보기 위해 모였다. 명종은 아직 숨은 붙어 있었지만 말은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였다. 명종의 분명한 하교가 없는 가운데 영의정 이준경(1499~1572년)이 후계자를 누구로 할 것인지를 중전에게 청하자 중전은 하성군 이균을 지명했다. 이 사람이 바로 비운의 임금, 선조였다.
선조의 아버지는 반정(反正)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과 창빈 안 씨 사이에 난 덕흥군 이초(1530~1559년)다. 후궁의 자손으로 태어난 이균이 왕이 된 사실은 많은 풍수가의 입에 올랐다. 창빈의 묘소는 원래 경기도 장흥 땅에 있었는데 서울 동작으로 옮기고 난 후 손자가 임금 자리에 올랐다 해서 그가 묻힌 동작릉이 풍수학자 사이에서 연구 대상이 될 정도였다.
후계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뤄진 방계 왕족의 왕위 계승은 곧 벼락출세를 의미했고, 바로 이 때문에 선조는 평생 동안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치열했던 선조의 '서자 콤플렉스'는 질병으로 이어졌다. 마음의 병이 몸으로 옮겨간 것이다.
<조선왕조실록>에 가장 많이 언급된 선조의 질병이 크게 소화 불량과 귀울음(이명), 편두통으로 나뉘는 부분도 같은 맥락이다. 감기로 인한 기침과 콧물 등 흔한 증상과 근골격계 질환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질환이 마음의 병에서 생겨난 질병인 셈. 현대 의학으로 말하자면 스트레스가 주원인인 질환이다.
선조 시대는 사림(士林)이 장악했다. 이들은 송나라 주자학을 중심으로 한 성리학을 추종했다. 적통(嫡統)이 아닌 선조를 전격적으로 왕위에 올린 세력이 바로 이들이다. 그 때문일까. 이들 사대부의 역할이 커질수록 왕은 주눅 들고 신하는 큰소리를 쳤다. 왕권의 시대는 저물고 신권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사림들은 자신이 만든 임금인 선조의 내면 세계를 뜯어고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선조를 성리학적 이상 군주로 키우려는 교육을 시작한 것. 이황, 이이, 기대승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성리학의 거두들이 모두 선조의 경연 강사로 나섰다. 이황은 <성학십도>를, 이이는 <성학집요>를 통해 선조를 위대한 군주로 키우려 노력했다. 그들은 신하가 아닌 스승에 가까웠고, 정치적 후원자로서 충고를 쏟아냈다.
선조를 왕위에 옹립하고 원상(院相·왕의 사망 시 임시로 정무를 이끄는 정승)에 올라 국사를 총괄한 이준경은 선조에게 신하의 의견을 존중하라고 끊임없이 압박한다. 실록은 이준경에 대해 "대간의 말을 관대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뜻을 (선조에게) 반복해 아뢰었다"고 쓰고 있다.
선조 즉위 초 이황을 종주로 한 신진 사림의 속마음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도 있다. 경연에서 기대승이 선조에게 자꾸만 "이황을 대하는 자세를 옛 성현처럼 존대하라"고 강권하자 선조는 압박감을 못 이기기고 이렇게 반박한다.
"그(이황)를 옛사람으로 가칭하여 말했는데, (그가 도대체) 어떠한 사람이며 옛사람의 누구에게 비교할 만한가? 이런 말로 묻는 것이 미안하지만 평소에 궁금하였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다."
士林과의 끝없는 신경전
임진왜란이 끝난 후 벌어진 사림과의 대결은 선조를 더욱 힘들게 한다. 선조는 왜란 다음 해인 1593년(선조 26년) 10월 26일 분에 못 이겨 이황과 그 제자인 유성룡을 힐난하는 발언을 한다.
"듣건대 경상도의 풍속은 누구라도 아들 형제를 두었을 경우 한 아들이 글을 잘하면 마루에 앉히고 무예를 익히면 마당에 앉혀 노예처럼 여긴다. 국가에 오늘날과 같은 일이 있게 된 것은 경상도가 오도한 소치다."
선조는 쟁쟁한 성리학자 사이에서 기를 펴지 못하고 스트레스에 질식할 것 같은 나날을 보냈다. 성리학의 연구는 도덕성명(道德性命)에 편중돼 국가와 국민의 실제 문제에 대한 연구는 적고, 교조적이며 도덕적인 문제에 치중한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관점은 당연히 의학계에도 영향을 미쳐 도덕적 관점에서 사람의 성욕을 절제하거나 억제하는 것을 논의의 중심으로 이끌어냈다. 중국 금·원대의 명의인 주진형은 그의 저서 <격치여론(格致餘論)>에서 "절욕 양생 사상은 유학의 이욕(理欲) 논변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잘라 말할 정도였다.
중국과 한국을 포함해 고금의 모든 유학자는 성(性)과 건강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해왔다. 중국 공자의 <춘추(春秋)>를 전국 시대 노나라 사람 좌구명(左丘明)이 재해석한 책 <좌전(左傳)>에는 전국 시대 명의 의화(醫和)가 진(晉)나라 왕 진후(晉侯)의 병을 논의하면서 "그 병은 여자를 가까이하면서 절도에 맞지 않고 때에 맞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병"이라고 진단하는 대목이 나온다.
선조의 질병에 대한 기록도 여색 절제에 대한 말로 시작된다. 선조 6년 1월 3일 신하들 사이에선 선조의 목소리가 끊어져 책 읽는 소리가 이상하다는 말이 조심스럽게 돌기 시작한다.
"옥음이 정상이 아닌 지 이미 여러 해가 지났어도 오래 끌고 낫지 않으니 입시한 신하로서는 누구나 물러가서 조심합니다."
이후 여러 차례 선조의 이상한 목소리에 대한 근심스러운 논의가 계속되지만 직접적인 언급은 모두 자제한다. 이런 가운데 율곡 이이가 처음 입시하자마자 포문을 열었다. 이이의 성격을 두고 실록은 "쾌직(快直)하다"고 표현한다. 거침없이 직설적이라는 뜻이다.
"소신이 병으로 오래 물러가 있다가 오늘 옥음을 듣건대 매우 통리(通利)하지 않으시니 무슨 까닭으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전하께서는 여색을 경계하는 말을 즐겨 듣지 않으신다 하니 성의(聖意)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목소리가 맑지 못한 것이 여색을 삼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책망이 직설적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선조는 "그대가 전에 올린 상소에도 그렇게 말하였으나, 사람의 말소리는 원래 같지 않은 것인즉, 내 말소리가 본디 그러한데 무슨 의심할 것이 있겠는가"라고 답변한다. 실록은 "옥색이 자못 언짢아하며"라며 이때 선조의 불편한 심기를 자세히 적고 있다.
목소리는 성 호르몬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게 사실이다.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남자의 목소리가 굵어지며 저음이 되고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여자의 목소리는 고음이 된다. 지금이야 성 호르몬이 신장 곁에 붙은 부신에서 분비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됐지만 옛날엔 그렇지 못했다. 한의학은 부신을 신장의 일부인 명문(命門)이라 규정짓고 목소리와 성 호르몬의 관계를 당연시하며 생리적으로 설명해왔다.
▲ 드라마 <불의 여신 정이>의 선조.
선조는 끊임없이 사림과 불화하며 스트레스를 받았다.
心火가 만든 위장병, 쉰 목소리
과연 선조의 갈라진 목소리는 여색을 밝혀 남성 호르몬이 고갈 또는 소진된 데서 기인한 것일까? 나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선조는 즉위에 즈음해 공부와 정치적 결정에 따른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다.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받으면 외향적인 사람은 교감 신경이, 내향적인 사람은 부교감 신경이 흥분한다. 선조는 내향적인 사람이었다. 부교감 신경이 항진되면 감각과 운동 신경을 관장하는 미주 신경에 과긴장증이 오는데 발성 장해로 목소리가 쉬거나 위장 운동 장애가 생긴다.
실제 목소리의 이상을 호소한 이후 선조는 위장 장애로 위장약을 복용하거나 소화 불량 증상을 지속적으로 호소해왔다. 율곡 이이를 비롯한 신하들은 한의학을 유교적 이론으로만 바라보다 실제 스트레스를 유발한 자신들의 책임은 망각했다.
<동의보감>은 성음문(聲音文) 첫 구절에 '목소리는 신장에서 나온다'고 규정한다. 현대는 자기표현의 시대다. 말을 하는 것이 직업인 사람도 부지기수다. 말로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며 살다보니 성대가 피로해지는 건 당연지사. 성대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목이 마르고 건조해져 결국엔 쉰 목소리가 나온다. <동의보감>은 목소리를 윤택하고 탄력 있게 내는 양생법도 소개한다. "말하고 외우거나 읽을 때 언제나 기해(배꼽 아래 있는 혈 이름) 속에서 소리를 낸다고 생각하라"는 것이다.
고운 목소리를 내는 약물도 거론했다. 껍질을 벗긴 살구 씨, 졸인 우유, 꿀을 반죽해 알약을 만들거나 곶감을 물에 담갔다가 늘 먹는 것이 좋다고 했다. 달걀의 효능에 대해서도 "흰자는 성질이 서늘해 인후두의 열을 식히고 염증을 없애 목소리를 좋게 한다"고 설명한다. 노래 부르기 전에 날달걀을 먹으면 좋다는 속설도 근거가 없는 게 아닌 셈이다.
하지만 정작 선조를 괴롭힌 병증은 목소리가 아니라 소화 불량이다. 즉위 7년 1월 7일 선조는 "자주 체한다" "음식 생각이 나지 않는다"며 괴로워한다. 사실 스트레스와 소화 불량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수축한다. 위의 소화 운동을 담당하는 위장관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들도 위축된다. 위장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 잘 체하고 속이 더부룩해지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
'비위를 맞춘다'거나 '사촌이 땅을 사면 배 아프다' '속 좁다'라는 옛말이 생긴 것도 마음과 위장의 관계에서 비롯됐다. 내면의 상처가 얼마나 깊었는지 선조의 위장 장애는 그 이듬해에도 계속된다. 실록은 좌의정 박순은이 "왕의 비위에 이상이 생겨 민망하다고 한숨을 쉬었다"고 썼다.
호남유림의 거두이자 허준을 발탁하고 후원한 미암(眉巖) 유희춘(1513~1577년)은 보다 못해 이런 증세를 음식을 통해 치료하기 위한 <식료단자>를 지어 올린다. 중국 양생서 <연수서>, <수친양로서>, <명의잡서>, <사림광기> 등을 발췌해 만든 식사 지침서인 것이다. 가미응신산, 양위진식탕 등 위장 기능 개선 처방을 올렸지만 고질이 된 선조의 위장병은 쉽게 낳지 않고 평생을 괴롭힌다.
선조 34년 선조는 신하들의 그늘에 가려 속마음을 숨기고 화병을 안고 살던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고백한다. "내 병이 다시 도져 고질이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심화(心火)가 가장 치성해 날이 가고 달이 갈수록 심해지기만 한다." 선조의 위장병은 노년에 극에 달하는데 선조 41년에는 "도통 입맛이 없어 무를 곁들여야 겨우 수저를 든다. 만일 약 중에 무와 맞지 않는 약재가 들어가면 그것조차 못 먹게 될 것 같다"고 말할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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