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의 진실
허준은 과연 명실상부한 조선 시대 최고의 명의였을까? 당대의 사람들은 그를 어떻게 평가하였을까?
허준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전설적인 면모보다, 인간적인 모습을 탐구해야 할 것이다. 방송과 드라마를 통해 본 허준의 모습과 실제는 당연히 큰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조선왕조실록>이나 그의 평생 후원자였던 유희춘의 <미암일기>를 통해 본 그의 모습은 어땠을까?
야사(野史)로 전해오는 이야기 중 '난리탕' 처방을 둘러싼 허준의 대응이 나온다. 그가 당대의 명의로서 어의가 되자 당연히 몸이 아픈 많은 사대부가 왕진을 청했다. 비록 어의였지만 사대부와 의관의 신분 격차는 엄청난 것이었다. 진료 청탁을 거부하기 힘들었던 그로서는 자신이 각기병에 걸려서 왕진하기 힘들다는 뜻을 전했다.
각기병은 "다리가 불편해서 거동이 불편하다"는 식의 면피용 질병명이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모두가 몽진을 떠나고자 허둥대며 임금을 모시고 대궐을 나섰다. 이 때 허준이 제일 앞장서서 종종걸음으로 앞서 나간 모양을 보고 오성 이항복이 건넨 한마디가 바로 난리탕이다. "어의 허준의 각기병에는 난리탕이 최고요." 진료 청탁을 거절한 허준을 비꼰 말이다.
실제로 허준은 이렇게 진료 청탁을 거부했을까? 기록은 반대다. 그의 평생 후원자였던 유희춘의 <미암일기>에는 많은 진료 청탁과 이 부탁을 정성껏 수행하는 허준의 모습이 곳곳에 나타난다. 우선 유희춘부터 허준에게 많은 신세를 졌다. 1569년 유희춘은 나주에 사는 그의 아들 나덕명의 병을 진찰해 달라고 그에게 부탁했다.
이런 인연으로 유희춘은 이조판서 홍담에게 1569년 6월 3일 내의원에 허준을 천거한다. 그는 청탁을 잘 들어준 덕분에 드라마와 달리 과거를 거치지 않고 내의원에 들어간 것이다. 그 후에도 유희춘은 자신의 병은 물론 부인의 병 치료를 부탁했다. 또 서울 근교에 사는 송순의 병을 진료 청탁한 기록도 나온다.
그렇다고, 허준이 모든 진료 청탁을 쌍수 들고 환영했던 것은 아니다. 호불호가 분명히 갈렸던 모양이다. 선조 사후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흥미로운 대목이 나온다. 선조가 죽자 사간원은 허준을 강력히 비난한다. 어의로서의 자질뿐만 아니라 품성 자체를 문제 삼는 이들이 나타난 것이다.
"허준이 본시 음흉하고 범람한 사람으로 약을 씀에 있어 많은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잘못을 저질러 망령되이 극히 찬 약을 써서 마침내 선왕께서 돌아가셨다."
일부 사대부의 왕진 청탁을 거절하였던 대가를 톡톡히 치른 것이라 볼 수 있다. 실제로 허준이 고집이 세고 남의 말을 듣지 않은 점은 광해군 또한 인정한 바다. 1608년 광해군은 사간원이 허준의 석방 명령 환수를 주장하자 이렇게 답한다. 고집 센 그의 소신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약을 처방함에 있어 허준의 치료 능력을 잘 안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소신대로 옳다고 생각하면 시행하며 정성껏 처신하는 그 뜻을 감안하여 석방한다."
실제로 허준이 선조에게 처방한 "극히 찬 약"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는 선조가 직접 언급한 대목이 나온다. 1607년(선조 40년) 10월 9일 새벽 왕세자가 문안을 하고자 동궁에서 나오다 선조의 병세가 위급하다는 전언을 받는다. 선조가 방 밖으로 나가다 넘어져 의식을 잃자 한꺼번에 청심원, 소합원, 생강즙, 죽력, 계자황, 구미청심원, 조협가루, 묵은 쌀죽 등의 약을 올렸다.
정신을 차린 선조는 청심환, 구미청심환, 죽력 등의 찬 약제를 한꺼번에 집중 투여한 사실을 알고서 노골적으로 불만을 토로한다.
"의관들은 풍증이라고 말하나 내 생각에는 필시 명치 사이에 담열이 있는 것 같다. 망령되이 너무 찬 약제를 쓰다가 한 번 쓰러지면 다시 떨치고 일어날 수 없을 것이다. 미음도 마실 수 없으니 몹시 우려된다. 다시는 이처럼 하지 말라."
10월 26일 선조는 지속적으로 복용하던 약물이었던 '영신환'을 다시한번 거부한다.
"새로 지은 영신환을 복용한 지 벌써 여러 날이 지났다. 그러나 그 약 속에는 용뇌 1돈이 들어있다. 용뇌는 기운을 분산시키는 것이니 어찌 장복할 수 있는 약이겠는가. 더구나 지금처럼 추운 시기이겠는가. 요즈음 먹어보니 서늘한 느낌이 들어 좋지 않다. 의관들이 필시 오용하였을 것이다."
선조는 12월 3일에는 허준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며 진료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뜨린다.
"사당원(砂糖元)을 들이자마자 또 사미다(四味茶)를 청하니 내일은 또 무슨 약과 무슨 차를 계청하려는가. 허준은 실로 의술에 밝은 양의(良醫)인데 약을 쓰는 것이 경솔해 신중하지 못하다."
이러다 선조가 죽었으니 사간원이 허준을 겨냥해 들고 일어난 것도 무리가 아니다. 물론 <조선왕조실록>의 허준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당연히 찬사 일색이다.
"고금의 의료 서적에 널리 통달하여 약을 쓰는데 노련하다." (선조)
"허준은 내가 어렸을 대에 많은 공로를 끼쳤다. 근래 나의 질병이 계속되어 그를 곁에 두고 약을 물어서 쓰고 싶다." (광해군)
그러나 이런 허준의 능력에 대한 평가와는 달리 <조선왕조실록>에서 그에 대한 인간적 평가는 호의적이지 않다. 심지어 "허준이 성은을 믿고 교만을 부리므로 그를 시기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기록할 정도다. 개인적으로 추측하면 역시 진료 청탁에 호의적이지 않았던 점과 호불호가 분명한 점, 자신의 진료에 타협하지 않는 외곬의 성격이 낳은 결과였다. 그러나 그가 진료 청탁으로 여기저기 불려 다녔다면 <동의보감>을 비롯한 수많은 저작들은 나올 수 있었을까.
일본의 저명한 학자가 우리나라에 노벨상이 나올 수 없는 이유를 주변 관계를 중시하는 "나이트 라이프" 때문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다. 허준의 삶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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